산업안전보건 관련 정보

동절기 미세먼지 건강장해/관리 예방가이드

adultbear 2023. 12. 4. 14:35

 

1. 들어가며

매해 겨울만 되면 미세먼지가 극성이 됩니다. 외부에서 일하는 현장 근로자분들의 호흡기 질환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즌이 겨울이기도 하지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은 생산성 저하는 물론이고, 심하면 산재까지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안전/보건 관리자들은 현장 직원들이 미세먼지가 심할 때 마스크 등을 잘 착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미세먼지의 위험성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세먼지 관련 교육자료, 가이드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미세먼지는 겨울에 극성

일반적으로, 더운 공기보다 시원할 정도의 찬 공기가 건겅에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사실 미세먼지가 가장 심한 계절은 겨울입니다. 겨울철이 가장 심한 원인은 '난방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이고, 기온이 조금 풀리면 황사로 인해 더더욱 공기 질이 나빠지게 됩니다.

그래도 봄과 여름에는 비가 제법 오기 때문에 미세먼지 등과 같은 오염물질이 씻겨 내려갈 수 있다는 희망(?)이라도 있는데, 겨울은 기온 탓에 대기 순환도 원활하지 않아 미세먼지 등이 매우 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대기오염 경보 발령 기준

미세먼지는 PM 10이하, 초미세먼지는 PM 2.5 이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관측정보를 바탕으로 주의보와 경보를 발령하고 있으며, 광역이 아닌 주로 관측소 주변 지역으로 국소적 발령을 위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바람타고 대량으로 넘어오는 오염물질과 미세먼지는 논외지만요.)

미세먼지 대기오염경보 발령 기준

 

 

 

 

4. 교육자료

매해 이 시기쯤이 되면, 고용노동부에서는 '미세먼지 건강장해/관리 예방가이드' 지침을 내립니다.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분들은 이런 지침을 기반으로 직원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아래 첨부파일로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한 '겨울철 미세먼지 건강장해/관리 예방가이드'를 공유드립니다. 여러분의 업무에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미세먼지 관련 교육자료

 

231129_23_24년 미세먼지 건강장해 예방가이드(OPS)_최종.pdf
11.77MB
231129_23년 미세먼지 건강장해 예방 퀵가이드_포스터.pdf
14.53MB

 

 

 

 

 

 

보건 담당자, 안전 관리자, 안전보건관리 총괄책임자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